본문 바로가기
산업 및 기업 분석/신재생에너지(수소,풍력,태양광)

[수소 산업] 일진다이아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수소 탱크 관련주)

by SeongYun92 2022. 1. 17.
반응형

1. 기업 개요

일진다이아몬드는 일진그룹의 계열사 중 하나로, 국내 유일의 고온, 고압 기술을 이용한 합성다이아몬드 및 초경합금 소재 제조 기업 입니다.

공업용 다이아몬드는 경도가 높기 때문에 석재나 콘크리트 및 금속을 연마, 가공하거나 자동차, 항공기, 반도체 등의 최첨단 산업 부품 가공용 공구를 만드는데 사용됩니다.

공업용 다이아몬드 제조는 흑연을 1500℃, 5만 기압 이상의 초고온, 초고압 환경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기술 장벽이 높고, 일진다이아를 포함한 3개의 업체 (미국의 DI, 남아공의 E6)가 세계 시장의 약 95%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공업용 다이아는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널리 쓰이기 때문에 일정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는 캐시카우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연관 산업 (자동차, 정밀기계, 전자 등)의 경기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대외적인 경기 침체 및 환율의 영향과 최근 중국업체의 저가 제품 시장 진출에 따라 잠재적 위험요소로 부각되는 중 입니다.

또한 공업용 다이아몬드 시장 자체가 성숙기에 접어들어 주요 제품의 가격변동이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고, 수요의 급증, 급감이 어렵기 때문에 향후 해당 산업의 성장성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진다이아몬드의 주요 제품 가격 변동 추이 (출처 : 분기보고서, 2021 1Q)

 

2. 일진하이솔루스 개요

일진다이아를 수소 관련 기업으로 포스팅한 이유는 자회사인 일진하이솔루스(前 일진복합소재) 때문입니다.

일진하이솔루스는 일진다이아가 86.9%의 지분을 갖고 있는 수소 저장 탱크 및 시스템 제조 판매 기업 입니다.일진하이솔루스는 국내 유일의 Type 4 수소탱크를 양산, 공급할 수 있는 업체이며 세계적으로도 독보적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현재 넥쏘 수소 연료탱크를 독점 공급중이고, 2020년 11월부터는 현대차의 차세대 수소버스의 수소연료저장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드론, 철도, 선박용 수소연료저장 시스템 개발과 수소 튜브 트레일러 등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가고 있습니다.일진하이솔루스의 Type 4 수소 탱크는 고분자 나노 기술을 이용한 라이너를 활용해 무게, 크기, 효율, 가격 경쟁력이 우수하고 강도 높은 테스트를 진행하여 차별적인 안정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밖에 CNG 탱크 및 디젤 엔진의 매연저감장치와 질소산화물 저감 장치를 판매하는 친환경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입니다.

 

일진하이솔루스의 주요 제품 (출처 : 일진하이솔루스)

 

일진하이솔루스는 현재 전북 완주에 세계 최대규모의 수소탱크 생산설비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FCEV용 수소탱크를 약 6만개 생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현재는 현대차 납품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법인을 개설하여 현지 기업들과의 협업을 시작했고, 삼성중공업과의 수소선박 연구개발 MOU 체결 등 국내외 다양한 매출처를 넓혀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일진하이솔루스의 지난해 매출은 1135억, 영업이익은 150억원으로 전년도 대비 28.2%, 25.4% 증가하며 실적이 꾸준히증가하고 있습니다.

 

일진하이솔루스 실적 추이 (출처 : 뉴스토마토,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1060708)

 

최근 증권신고서를 제출하여 오는 8월 중 상장 예정이며 상장 시 공모가는 최대 3만 7300원, 예상 시가총액은 약 1.35조 입니다.

일진하이솔루스 상장 및 청약 정보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부탁드립니다.

https://seongyun-dev.tistory.com/10

 

[수소 산업] 기업 분석-일진하이솔루스 (상장 및 청약 정보)

1. 일진하이솔루스 개요 일진하이솔루스는 수소 저장 탱크 및 시스템 제조 판매 기업으로, 국내 유일의 Type 4 수소탱크를 양산, 공급할 수 있는 업체입니다. 수소 탱크는 수소 생산지에서 충전소

seongyun-dev.tistory.com

 

3. 수소 저장 탱크

수소는 매우 가벼운 기체기 때문에 부피당 저장 밀도가 매우 작고, 금속재료 (특히 철강 소재)에 침투하여 부식시키는 수소취성현상이 발생하므로 수소 기체를 저장 및 운송하는데 높은 기술력이 필요합니다.수소를 기체 상태로 운반하기 위해서는 200bar 이상의 고압으로 압축시켜야하며 금속재질이 아닌 탄소복합소재를 활용해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수소를 저장 및 운송하는 방법은 크게 네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첫번째 : 수소 탱크 내에 고압으로 수소를 압축시켜 운송하는 방법으로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 두번째 : 수소를 액화시켜 부피를 크게 줄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수소를 -253℃로 냉각시키고 그 온도를 유지해야하므로 소모되는 에너지와 비용이 크게 증가합니다.
  • 세번째 : 수소를 액상 유기화합물(LOHC)로 만들어 저장, 운송한 후 수소를 추출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기존 LPG 및 석유 파이프라인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수소를 추출하는 비용이 들어가며 부산물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네번째 : 수소를 고체와 화합해 고체형태로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수소저장합금, 금속수소화물, 다공체 흡착 물질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수소 저장 탱크는 재질과 구성 및 강도에 따라 4단계의 타입으로 구분됩니다.

  • Type 1 : 알루미늄, 철 등 금속 재질로 제조되며 200bar 정도의 압력을 견딜 수 있습니다.
  • Type 2 : 알루미늄, 철 등의 금속 재질로 제조 후 유리섬유 복합재료를 사용해 몸통 부분을 보강합니다. 300bar 정도의 압력을 견딜 수 있습니다.
  • Type 3 : 알루미늄 라이너로 제조 후 탄소섬유 복합재료를 활용해 용기 전체를 보강하며, 350~700bar의 압력을 견딜 수 있습니다.
  • Type 4 : 고밀도 플라스틱 등 비금속 재료를 활용한 라이너를 사용하며 탄소섬유 복합재료를 활용해 용기 전체를 보강합니다. 700bar의 압력을 견딜 수 있습니다. Type 1 대비 약 40%의 무게로 가벼우며 플라스틱 및 탄소섬유 재료를 사용하여 용기가 폭발하더라도 파편이 생기지 않고 찢어지는 형태라 안전합니다. 또한 압력 변화에 따른 용기의 복원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금속 재질 대비 피로도가 강합니다.

타입별 수소 탱크 분류 (출처 : 월간수소경제, NH투자증권)

 

현재 700bar의 압력을 견디는 Type 4 용기는 전 세계에서 일진하이솔루스와 일본의 도요타, 미국의 링컨 등 3개 업체만 양산 중에 있으며, 일진하이솔루스 수소 탱크의 수소 저장효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진하이솔루스의 수소 연료탱크의 제조 과정은 크게 5단계로 구분됩니다.

  • 고강도 플라스틱 라이너(통) 제조 공정 : 에폭시와 열경화성 수지 등을 합침시킨 복합소재를 활용해 탱크 제조
  • 탄소섬유 와인딩 공정 : 고압에서도 잘 견딜 수 있도록 라이너에 탄소섬유를 특수한 패턴으로 여러번 감는 작업
  • 경화 공정 : 와인딩이 끝난 라이너를 경화시키는 작업
  • 테스트 공정 : 내압, 내화, 기밀 테스트 진행
  • 출하 공정 : 탱크의 주변 제어 장치를 조립해 모듈화 하는 작업 및 최종 검수 작업 진행

 

4. 일진다이아 주가 분석

2021년 7월 26일 기준 일진다이아의 시총은 6800억 입니다.

2018년부터 2020년까지 매출액이 증가하였으나 환차손 발생, 경상연구비 증가 등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부채비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유보율은 증가하여 건전한 재무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요재무실적 (출처 : 네이버증권)

 

일진다이아는 최근 첨단 복합소재 시장 확장에 따라 매출액 중 복합소재 부문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해당 분야의 성장성에 따른 매출액 증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일진다이아 부문별 매출 비중 추이 (출처 : 일진다이아 사업보고서, 2020, 2019)

 

일진다이아의 부문별, 지역별 매출 비중 (출처 : 일진다이아 사업보고서, 2020)

 

현재 PER은 약 200배 수준으로 매우 높으며, 이는 자회사인 일진하이솔루스의 성장성에 따른 멀티플이 반영된 수치라고 생각됩니다.

 

일진다이아 일봉/주봉/월봉 차트

 

2021년 7월 26일 현재 일진다이아의 주가를 보면 다른 수소 관련 기업들의 주가 차트와 거의 비슷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년 한해 동안 미국 바이든 정부의 출연, 글로벌 친환경 트렌트 부각, 현대차, 니콜라 등 수소차 시장 확대 등 수소 섹터의 이슈로 인해 주가가 크게 뛰었습니다.

이후 약 10개월 간 조정을 보이다가 약 4만원 부근에서 지지를 보이면서 반등을 시도하고 있으며 49,000~53,000원 부근에서 저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2주간 투신과 사모펀드 매수세가 들어오면서 상승하였고, 일봉 차트 상 단기 고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월봉 차트를 봤을 때 20월선 부근에서 하락추세를 멈추고 반등 시도 중이며 MACD 및 스토캐스틱 슬로우 지표 또한 상승반전을 노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진하이솔루스의 상장일이 8월 말 예정이므로 상장 전까지 약 45,000~53,000 부근에서 매물대 소화시키며 횡보하다가 중장기적으로 추세 상승으로 바뀌지 않을까 판단됩니다.일진하이솔루스의 상장 시 구주 물량 (33.3%)은 모두 일진다이아가 매출하므로 일진다이아의 지분율은 현 86.9%에서 59.6%로 하락하게 됩니다.일진하이솔루스 상장 시 예상 시총은 약 1.35조이므로 일진다이아가 가지는 일진하이솔루스의 지분 평가 금액은 약 8천억 규모입니다.

※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투자 시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관련 포스팅

 

https://seongyun-dev.tistory.com/11

 

[수소 산업] 수소 관련 기업 정리 (수소 생산, 수소 충전소)

1. 수소 산업 밸류체인  수소 산업의 생산부터 활용까지의 밸류차인을 나눠보면 크게 생산, 저장, 운송, 충전, 수소 활용으로 나눌 수 있고, 수소 활용처는 또다시 크게 수송용(수소차, 수소선박,

seongyun-dev.tistory.com

 

https://seongyun-dev.tistory.com/21

 

[수소 산업] 수소 관련 기업 정리 (연료전지)

1. 수소 산업 밸류체인 수소 산업의 생산부터 활용까지의 밸류차인을 나눠보면 크게 생산, 저장, 운송, 충전, 수소 활용으로 나눌 수 있고, 수소 활용처는 또다시 크게 수송용(수소차, 수소선박,

seongyun-dev.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