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 및 기업 분석/신재생에너지(수소,풍력,태양광)

[수소 산업] 에스퓨얼셀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수소 연료전지 관련주)

by SeongYun92 2022. 3. 6.
반응형

1. 기업 개요

 

 

에스퓨얼셀은 태양광발전 전문 기업인 에스에너지의 자회사로, GS칼텍스의 연료전지 사업부가 분사하여 설립된 연료전지 생산, 판매 전문기업으로 국내 건물용 연료전지 시장 점유율 50%를 차지하는 1위 업체입니다.
주로 PEMFC (고체 고분자형) 연료전지를 주력으로 하며 건물용 뿐만 아니라 드론, 수소지게차, 수소 선박 개발 등 적용처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1kW, 5kW, 6kW, 10kW, 50kW급 건물용 연료전지와 100kW급 소규모 발전용 연료전지 (PAFC)가 있으며, NG(도시가스), PG(LPG), HG(순수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3개의 모델이 있습니다.

각 발전 용량별 건물용 연료전지에 대해 대부분 국내 최초로 설비 인증 및 KS 인증을 획득한 기술 선도 기업입니다.

 

에스퓨얼셀 연료전지 제품

 

현재 에스퓨얼셀의 건물용 연료전지 시스템은 롯데캐슬아파트, 서울드래곤시티, 하나은행 본점, 경북도청 신청사 등의 건물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수주 현황은 건물용 연료전지 250억 원, 발전용 연료전지 120억 원 규모 입니다.

 

국내 정부의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에 따르면 2040년 까지 발전용 연료전지 15GW, 가정용/건물용 연료전지 2.1GW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대형 공공 건물 및 민간 건물 모두 신재생에너지 사용이 의무화 됨에 따라 에스퓨얼셀이 정책적 수혜를 가장 잘 받을 수 있는 기업 중 하나 입니다.

건물용 연료전지는 1MW 당 매출액이 약 100억원 수준으로, 2022년 기준 약 1,500억원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에스퓨얼셀의 매출액은 2020년 기준 470억, 영업이익은 21억이며 건물용 연료전지가 약 92%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에스퓨얼셀 주요 사업 부문별 매출액 및 매출 비중 (출처 : 에스퓨얼셀)


에스퓨얼셀은 연료전지의 연구개발 및 생산기술 확보, 모델 개발 등만 집중하고 있으며, 영업 및 제품 생산, 설치, 시운전은 외주 생산 및 협력업체와 공동 진행하는 Fabless 형태의 사업구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해외 동종 업체 대비 높은 영업이익률(최근 3년 평균 5.5%)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에스퓨얼셀 사업 구도 (출처 : 에스퓨얼셀)

 

 

2. 건물용 연료전지 시장

연료전지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 참고 부탁드립니다.

 

[수소 산업] 수소연료전지 원리와 구조, 종류 (Fuel Cell)

 

[수소 산업] 수소연료전지 원리와 구조, 종류 (Fuel Cell)

1. 연료전지 (Fuel Cell)의 개요 연료전지는 내부 연료가 되는 물질을 촉매에 의한 화학 반응을 통해 지속적으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발전기 (에너지 변환 장치)로 3차 전지라고도 합니다. 외부에

seongyun-dev.tistory.com

 

국내 수소 산업은 수송과 건물 및 발전용 순으로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며 2050년까지 수송용 32%, 건물용 21%, 발전용 1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19년 국내 정부의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르면 2022년까지 발전용 연료전지 1.5GW, 건물용 50MW를 설치할 계획이며, 2040년까지 발전용 15GW, 건물용 2.1GW 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설치 의무화 제도' (RPS)를 통해 연면적 1,000㎡ 이상의 공공건축물에 대한 신재생에너지 공급 비율 의무화 (2021년까지 31%) 하고 있고, 민간건축물의 경우에도 의무 설치 비율을 강제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정 기준 이상의 건물의 경우 태양광 발전 설비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나 발전 효율이 낮고, 설치 공간의 제약이 많기 때문에 부족한 용량에 대해서는 주로 연료전지를 사용하게 됩니다.

 

국내 수소 산업 시장별 규모 추이 (출처 : 한국투자증권)

 

 

정부의 발전용, 가정용, 건물용 연료전지 보급 목표 (출처 : 한국투자증권)

 

가정용 연료전지 시장은 현재 일본에서 가장 활발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가정용 연료전지인 에너팜을 2009년부터 상용화하여 현재까지 33만대가 넘게 보급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제산업성은 이 에너팜의 보급대수를 2030년까지 530만대, 2050년까지 5300만대로 확대해 기존 에너지 시스템을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일본 가정용 연료전지 (에너팜) 보급 현황 (출처 : 일본 경제산업성)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전기요금이 값싸, 연료전지의 원료로 사용되는 가스 요금이 전기요금보다 비싸기 때문에 가동할 수록 적자라는 문제가 있어 연료전지 시스템을 설치만 하고 실제 운영은 안하는 경우가 많은 등 아직 보급에 여러 장애요인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현재 전국에 설치된 건물용 연료전지 664개소 중 62.6%가 가동 정지 상태라고 합니다.

따라서 보급 정책 및 인센티브 강화 등의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각 에너지 별 발전비용

 

가정용 및 건물용으로 사용되는 연료전지는 주로 PEMFC(고분자전해질형)이 사용됩니다.

PEMFC는 100º 이하의 저온에서 사용돼 전원을 껐다 켰다 할 수 있으며, 소형화 및 경량화가 쉽고 오랜 기간 내구성 및 안정성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발전 효율이 가장 좋고 사용되는 열을 활용할 수 있는 차세대 연료전지인 SOFC(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의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3. 에스퓨얼셀 주가 분석

2021년 9월 18일 기준 에스퓨얼셀의 시가총액은 2,502억원 입니다.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설치 의무화 정책 등을 통해 최근 3년간 매출액이 지속 증가하였으며, 2020년 기준 매출액 470억원, 영업이익 21억원, 2021년 추정 매출액은 630억원, 영업이익 54억원으로 지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에스퓨얼셀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추이

 

영업이익률은 3년 평균 약 5.5% 정도이며, 부채비율은 100% 이하로 꾸준히 감소하고 있고, 유보율의 경우 2020년에 전년 대비 2배 가량 증가하면서 우수한 재무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PER은 2020년 기준 139배로 매우 높은 수준이나 2021년 추정 PER은 48배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건물용 연료전지는 전방 시장의 특성상 4분기 매출 비중이 연간 매출 비중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어 4분기 매출을 눈여겨 봐야 합니다.

 

주요 재무실적 (출처 : 네이버 증권)

 

2021년 상반기 영업활동현금흐름을 보면 매출 감소에 따라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행히 2020년 COVID-19로 인해 공사지연 등으로 회수가 늦어졌던 매출채권이 상반기에 감소하였고 매출로 잡히지 않은 수주잔고가 약 350억 정도 남아 있어 2021년 하반기에 다시 플러스 전환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 2021년 상반기 유형자산 취득, 단기 예금 증가 등으로 지속 투자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유형자산의 경우 최근 수원의 고색 산업단지로의 확장 이전과 국내 최대 규모의 연료전지 품질 평가 센터인 Q1 센터 건립 등이 반영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 2020년 유상증자 및 자기주식 처분으로 증가하였으나 2021년 상반기 차입금 상환 및 배당금 지급 등을 통해 다시 감소추세 입니다.

대부분의 R&D 비용을 차입금 및 유상증자 등 외부자금 조달을 통해 충당하고 있으나 그만큼의 단기 예금 투자를 통해 계상하고 있습니다.

 

에스퓨얼셀은 건물용 연료전지라는 사업 특성상 건물 공사 진척도에 따라 매출채권을 회수하는 구조이며, 제작 및 판매를 외주 주고 있는 Fabless 형태로 매출채권으로부터 현금 회수 기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최근 모빌리티용 연료전지 사업 진출 등을 통해 채권회수율 및 영업활동현금흐름 개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에스퓨얼셀 일봉/주봉/월봉 차트

 

에스퓨얼셀의 주가를 보면 여타 수소 섹터와 같이 2020년 크게 상승한 후 약 6개월 간 조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2020년 6월 24일, 7월 13일, 9월 7일에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상승분에 대한 수익 실현으로 약 51,000원 부근에서 저항을 보이고 있으며, 2021년에 32,000원 ~ 34,000원 부근에서 다시 거래량을 태우며 지지선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다시 수소 산업 분야의 뉴스가 지속 나오고 있고, 일봉 상 저점을 높이면서 상승추세로 전환하였습니다.

또한 주봉상 상승추세에 있고, 월봉상으로도 상승추세로 전환하여 단기적으로 기존 저항선인 51,000원 부근까지는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8월부터 대각 저항 추세를 상승 돌파하였고 일봉상 상승 초입부이기 때문에 신규 진입에도 좋은 가격대(34,000원 ~ 35,000원 부근)로 보입니다.

 

※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투자 시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관련 포스팅

[수소 산업] 수소 관련 기업 정리 (수소 생산, 수소 충전소)

 

[수소 산업] 수소 관련 기업 정리 (수소 생산, 수소 충전소)

1. 수소 산업 밸류체인  수소 산업의 생산부터 활용까지의 밸류차인을 나눠보면 크게 생산, 저장, 운송, 충전, 수소 활용으로 나눌 수 있고, 수소 활용처는 또다시 크게 수송용(수소차, 수소선박,

seongyun-dev.tistory.com

 

[수소 산업] 수소 관련 기업 정리 (연료전지)

 

[수소 산업] 수소 관련 기업 정리 (연료전지)

1. 수소 산업 밸류체인 수소 산업의 생산부터 활용까지의 밸류차인을 나눠보면 크게 생산, 저장, 운송, 충전, 수소 활용으로 나눌 수 있고, 수소 활용처는 또다시 크게 수송용(수소차, 수소선박,

seongyun-dev.tistory.com

 

[수소 산업 ETF]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 분석

 

[수소 산업 ETF]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 분석

1.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 기본 정보 KB자산운용의 KBSTAR Fn 수소경제테마 ETF는 수소 산업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수소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 입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수소 관련 기업만으로

seongyun-dev.tistory.com

 

[수소 산업 ETF] 미국 수소 ETF : Global X Hydrogen ETF 분석

 

[수소 산업 ETF] 미국 수소 ETF : Global X Hydrogen ETF (HYDR, USA) 분석

1. Global X Hydrogen ETF 기본 정보 Global X Hydrogen ETF (티커명 : HYDR)는 미래에셋이 인수한 미국의 ETF 전문 자산운용사 Global X에서 운용하고 있는 ETF로, 수소 생산, 활용 기술로 사업을 영위하는 글로..

seongyun-dev.tistory.com

 

[수소 산업 ETF] KBSTAR 글로벌수소경제Indxx ETF 분석

 

[수소 산업 ETF] KBSTAR 글로벌수소경제Indxx ETF 분석

1. KBSTAR 글로벌수소경제Indxx ETF 기본 정보 KB자산운용의 KBSTAR 글로벌수소경제Indxx ETF는 글로벌 선진국 및 이머징 국가에 상장된 수소 경제 밸류체인 핵심 기업에 투자하는 ETF 입니다. KBSTAR 글로벌

seongyun-dev.tistory.com

 

[수소 산업] 상아프론테크 분석 (연료전지 관련 기업)

 

[수소 산업] 상아프론테크 분석 (연료전지 관련 기업)

1. 기업 개요 상아프론테크는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SEP) 소재 전문 제조 기업으로 그 중 불소수지 관련 제품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

seongyun-dev.tistory.com

 

[수소 산업] 미코 주카 전망 및 기업 분석 (수소 연료전지 관련주)

 

[수소 산업] 미코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수소 연료전지 관련주)

1. 기업 개요 미코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장비 부품 제작 및 정밀 세정, 특수 코팅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10개의 종속 회사를 갖고 있습니다. 주요 계열사로는 세라믹 히터 및 세라믹 부품

seongyun-dev.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