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22년 퇴직연금 우수사업자 선정
고용노동부와 근로복지공단이 5개 항목에 대해 퇴직연금사업자의 성과 및 역량을 평가하여 우수 퇴직연금사업자를 선정하고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여했습니다.
고용노동부, 퇴직연금 우수사업자(4개사)에 고용노동부 장관상 수여
(미래에셋증권, 신한은행, 신한투자증권, IBK연금보험)
정부는 퇴직연금 사업자들의 역량을 개선하고,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며, 가입자의 선택권 보장을 위한 정보 제공을 위해 2018년부터 매년 퇴직연금사업자 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총 47개의 퇴직연금사업자 중 소규모 사업자를 제외한 총 40개의 사업자가 평가 대상이며, 은행 11개사, 보험 15개사, 증권 14개사가 대상입니다.
평가항목은 ①수익률성과, ②운용역량 등 적립금 운용 분야와 ③조직·서비스 역량, ④교육·정보제공 역량, ⑤수수료 효율성 등 제도 운용 분야로 2개 분야 5개 항목으로 평가 합니다.
이번 평가에서 종합평가 상위 10% 사업자로 뽑힌 회사는 미래에셋증권, 신한은행, 신한투자증권, IBK연금보험 입니다.
이외에 전년도(2021년) 대비 큰 폭의 발전을 이룬 푸본현대생명에게는 특별상이 수여되었습니다.
이번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승인 포트폴리오에 대한 사업자별, 운용사별 상품 분석은 아래 내용 참고 바랍니다.
[금퇴족 준비하기]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사전지정운용제도) 승인 상품 포트폴리오 분석
2. 평가 항목 및 항목별 평가 상위 10% 사업자
평가항목은 적립금 운용분야의 2개 항목 및 제도 운영분야의 3개 항목으로, 각 항목별 상위 10% 사업자 및 종합평가 10% 사업자가 선정되었습니다.
- 적립금 운용 분야
- 수익률 성과 : 원리금 보장 및 원리금 비보장 상품에 대해 과거 1, 3, 5, 10년까지의 장·단기 수익률 평가
- 운용 역량 : 외부 전문가를 활용하여 객관적으로 상품을 선정하거나, 가입자가 쉽고 편리하게 상품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하거나, 전담조직 등을 운영하여 적립금 운용의 전문성을 높인 사업자 선정
■ 미래에셋증권
- 투자상품 선정 및 관리, 자산배분을 위한 독립된 전사 전문 조직 보유.
- 금융지식이 부족한 고객을 위해 상품을 선별하여 제공.
■ 삼성화재
- 적립금운용계획서(IPS) 의무화에 따른 기금형/자산운용위탁관리(OCIO)형 적립금 운용 적극 준비
■ 신한은행
- 전문적인 자산운용 지원을 위한 신규 시스템 개발과 함꼐 전담조직 역량 강화
- 소비자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상품선정시스템 구축 (소비자보호부서가 반대할 경우 해당 상품 선정 부결)
■ KB국민은행
- 자산운용위탁관리(OCIO) 편드를 KB국민은행의 적립금에 적용하여 자체 역량 확보, 이를 기반으로 고객 컨설팅 수행
■ NH투자증권
- 상품 유니버스 평가위원회에 외부위원이 참여하여 객관성 및 전문성 확보
- 펀드 등급제를 통해 펀드 선택에 따른 사후관리 지속 수행
- 제도 운영 분야
- 조직·서비스 역량 : 전담 조직 구축 등을 통해 확정급여형(DB) 퇴직연금제도의 재정검증 기능을 강화하거나, 퇴직연금 관련 정보를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페이지를 개선하거나, 고객 특성에 맞는 자산관리 컨설팅을 제공한 사업자 선정
■ 교보생명
- 확정급여형(DB) 퇴직연금제도 재정검증 결과 통보를 위한 별도 시스템을 구축하여 업무 편의성 제고
■ 삼성증권
- 사업체에 대한 재정검증 원격서비스 지원으로 계리평가업무의 적시성 및 효율성 제고
■ 삼성화재
- 재정검증 시 사내교차리뷰, 선임계리사 확인, 외부검증을 실시해 계리 업무에 대한 철저한 리스크 관리 수행
■ 신한은행
- 수익률 저조 및 설정액 급감 펀드 보유 고객을 별도 관리하는 등 고객 특성별 자산관리 컨설팅 제공
■ 하나은행
- 영업점 가입자의 명부검증 시스템을 개발
- 디지털 컨텐츠 맞춤 제작 및 연금닥터 서비스를 총괄하는 'DT(Digital Transformation) 손님관리팀'을 신설
■ KB국민은행
- 재정검증 적합성 강화를 위해 3차 검증 프로세스 운영
-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퇴직연금 관련 업무를 한 화면에 구현하여 가입자 이용 편의성을 높임
■ NH투자증권
- 퇴직연금 전용 웹사이트에서 미청구 적립금 안내가 가능하도록 함
- 중소기업을 위한 전용 복지 cafe 운영 - 교육·정보 제공 역량 : 차별화된 컨텐츠 개발 및 다양한 매체 활용을 통해 고객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거나, 가입자의 성향에 맞는 연금전환 정보를 제공하여 선택의 폭을 넓힌 사업자 선정
■ 교보생명
- 기업규모별 은퇴자교육용 맞춤형 교육 실시
■ 미래에셋생명
- 유튜브/블로그 등 온라인 매체 지속 확대
- 가입자 니즈에 맞는 집합세미나, 대면컨설팅 등 오프라인 매체 강화
■ 삼성생명
- 안정성을 중시하는 가입자는 종신연금(최저보증이율 1%), 유연성을 중시하는 가입자는 신탁형 연금을 선택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충실히 제공
- 종신연금과 신탁형 연금으로 분할하는 방식 선택 가능
■ KB국민은행
- 전문가가 전반적인 노후설계를 지원하는 KB골든라이프센터를 운영하고, 차별화된 교육 컨텐츠 제공 - 수수료 효율성 : 수익률과 수수료 간 연계를 강화하여 가입자 총비용 부담률을 낮추거나, 다양한 수수료 할인체계를 구축한 사업자 선정
■ 신한투자증권
- 일정 조건 충족한 계좌가 손실이 발생한 경우 수수쇼 면제
- 다양한 할인 정책이 별도의 신청 없이 조건 충족 시 자동 적용
■ 한화투자증권, IBK연금보험
- 다양한 할인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기본 수수료율을 낮추는 정책 추구
■ KB증권
- 수익률 연계 수수료체계를 운용관리 수수료 뿐 아니라 자산관리 수수료까지 확대
- 개인형퇴직연금제도(IRP)에 대해 대면/비대면 가입자 모두 수수료 면제
참고 자료 : 고용노동부 블로그
[금퇴족 준비하기] 퇴직연금 종류 - DB형, DC형, IRP(개인형) 차이점, 세액공제 및 절세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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