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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및 기업 분석/신재생에너지(수소,풍력,태양광)

[수소 산업 ETF] 미국 수소 ETF : Global X Hydrogen ETF (HYDR, USA) 분석

by SeongYun92 2022. 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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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Global X Hydrogen ETF 기본 정보

미래에셋 글로벌 ETF 리포트 : https://securities.miraeasset.com/bbs/download/2088676.pdf?attachmentId=2088676

 

Global X Hydrogen ETF (티커명 : HYDR)는 미래에셋이 인수한 미국의 ETF 전문 자산운용사 Global X에서 운용하고 있는 ETF로, 수소 생산, 활용 기술로 사업을 영위하는 글로벌 기업들을 추종하는 Solactive Global Hydrogen Index를 기초 지수로 사용합니다.
2021년 7월 12일에 NASDAQ에 상장했으며, 기초 순자산은 1,715만 달러, 총 주식수는 145만 주로 규모가 크진 않습니다. 22년 1월 10일 기준 시가총액은 2,764만 달러, 구성종목수 25개 입니다. 연간 보수액은 0.5%이며 분배금은 반기 배당으로 지급 예정입니다.

 

HYDR ETF 기초정보 (출처 : GlobalXetfs)

 

HYDR ETF는 미국에 상장된 몇 안되는 수소 관련 ETF 중 하나로, 미국, 캐나다, 영국, 북유럽, 한국, 일본 등의 국가에서 대체에너지 및 수소 산업과 관련된 핵심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소 생산, 연료전지, 종합솔루션, 모빌리티, 발전 등 수소 경제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골고루 분산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소 산업 밸류체인 (출처 : 국회예산정책처)


이 외의 수소 관련 ETF는 특정 국가의 기업에 집중되어 있거나, 수소 밸류 체인 중 특정 분야 기업이 집중되어 있는 등의 차이가 있습니다.

 

주요 수소 관련 ETF 비교, 타 ETF는 특정 국가, 특정 산업에 집중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시장지수 대비 ETF 주가 비교 (출처 : 미래에셋증권)

 

HYDR ETF 상장 전 구성 종목들의 주가 상승률을 보면 7배~20배 이상의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ETF 상장 후 최근 운영 성과를 보면 상장 후 수익률이 S&P 500 지수를 거의 추종하였으나 21년 11월 이후 S&P 500 대비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에 구성 상위 종목인 블룸에너지, 플러그파워, 발라드 파워 등의 주가 추이를 확인 후 반등 시점에 진입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2. Global X Hydrogen ETF 구성 종목 분석

수소 산업의 밸류체인은 크게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충전, 수소 활용 등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수소 산업의 밸류체인과 각 밸류체인별 국내 기업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수소 산업] 수소 관련 기업 정리 (수소 생산, 수소 충전소)

 

[수소 산업] 수소 관련 기업 정리 (수소 생산, 수소 충전소)

1. 수소 산업 밸류체인  수소 산업의 생산부터 활용까지의 밸류차인을 나눠보면 크게 생산, 저장, 운송, 충전, 수소 활용으로 나눌 수 있고, 수소 활용처는 또다시 크게 수송용(수소차, 수소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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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산업] 수소 관련 기업 정리 (연료전지)

 

[수소 산업] 수소 관련 기업 정리 (연료전지)

1. 수소 산업 밸류체인 수소 산업의 생산부터 활용까지의 밸류차인을 나눠보면 크게 생산, 저장, 운송, 충전, 수소 활용으로 나눌 수 있고, 수소 활용처는 또다시 크게 수송용(수소차, 수소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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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DR ETF의 구성종목을 보면 글로벌 선진국 및 수소 산업 리딩 국가의 수소에너지 및 수소경제 관련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수소 생산, 저장, 운송, 활용 등 각 분야 별 글로벌 1위 업체를 포함하고 있고, 두산퓨얼셀, 에스퓨얼셀 등 국내 업체 또한 포함하고 있습니다.

 

HYDR ETF 구성종목의 국가별, 산업별 비중, 2021년 10월 27일 기준 (출처 :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HYDR ETF의 주요 구성종목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블룸에너지 (Bloom Energy, US, NYSE)
    블룸에너지는 발전용 연료전지 중 하나인 SOFC의 선도 기업이자 관련 전력솔루션을 제조, 개발, 판매하는 미국 기업 입니다. NASA 화성 탐사 프로젝트에서 시작하여 관련 기술을 활용해 2001년 창업하였고, 2018년 뉴욕거래소(NYSE)에 상장했습니다.
    최근 SK에코플랜트와 합작법인 블룸SK퓨얼셀을 설립하여 경북 구미에 연료전지 제조 공장을 설립, 연료전지 국산화 및 아시아권의 연료전지 수출 교두보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 플러그파워 (Plug Power, US, NASDAQ)
    플러그파워는 수송용 연료전지인 PEMFC와 수소 생산, 운송 등 수소 밸류체인 전반을 수직계열화 한 종합 솔루션 기업입니다. 특히 미국 내 수소 지게차 점유율 92%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에어버스와 수소 항공기 생산 및 공항 건설, 르노와 수소 트럭 개발 등 다양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또한 SK E&S와 합작법인을 설립하였으며, 2024년까지 연료전지 및 수전해 설비 생산 공장을 국내에 건설할 예정입니다.

  • 발라드파워시스템스 (Ballard Power Systems, CA, TSX/NASDAQ)
    발라드 파워는 수송용 연료전지의 핵심인 PEMFC의 글로벌 리더 기업입니다. 무려 30년 전에 상장되어 세계 연료전지 시장 점유율 1위의 캐나다 기업입니다. 캐나다는 수소 시스템 관련 기술 및 1인당 수소 생산량 등에 있어 세계 최고 수준이며 자국내 수소 관련 인프라 구축 역량 또한 세계 최고로 수소 경제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 넬 (NEL, NO)
    노르웨이의 수전해 설비 및 충전소 관련 선도 기업으로 알칼리 수전해 및 PEM 수전해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 세레스파워 (Ceres Power, UK, LON)
    세레스파워는 발전용 연료전지인 SOFC와 수전해장치 개발을 주력으로 하는 영국 기업입니다. 국내의 두산퓨얼셀, 독일의 보쉬 등 여러 기업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OEM 및 제조업체에 기술 라이센스를 판매하고 그에 따른 로얄티를 받는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습니다.

  • 두산퓨얼셀 (KR, KOSPI)
    두산의 연료전지 사업부가 연료전지 관련 기업인 미국의 CEP 및 국내 퓨얼셀파워를 인수한 이후 분할하여 설립된 기업입니다. 1세대 발전용 연료전지인 PAFC를 주력으로 하며 최근 3세대 연료전지인 SOFC 개발에 진출하였습니다.

  • ITM 파워 (ITM Power, UK, LON)
    ITM 파워는 영국의 수소 전문 기업으로, PEM 수전해 장치 및 전해액 관련 선도 기업입니다.

  • 파워셀 (PowerCell, SS)
    파워셀은 수송용 연료전지인 PEMFC를 주력으로 하는 스웨덴 기업입니다. 보쉬 등에 납품하고 있으며 수소 선박 관련 선도 기업 입니다.

 

구성 종목 및 밸류에이션 비교, 2021년 10월 27일 기준. (출처 :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7)



3. 투자 포인트

기존 탄소 기반 에너지에서 친환경 에너지로의 패러다임의 변화는 이제 국가와 기업의 성장 동력이자, 에너지 주도권 확보를 위한 생존 경쟁이 되었습니다.
탄소 에너지의 글로벌 규제와 친환경 에너지 정책, 비즈니스 모델들이 본격화 되고 있으며, 이 중 수소는 타 재생에너지의 간헐성과 효율성을 해결할 수 있는 핵심 산업으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의 수소 경제와 관련된 투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사업의 신성장 동력으로 진행하고 있는 기업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글로벌, 국내의 수소 시장 전망 (출처 : KB자산운용)

 

에너지 산업의 특성상 밸류체인의 범위가 광범위하고 그 규모 또한 매우 크기 때문에 수소 산업과 관련된 기업 투자는 미래를 대비하는 최고의 선택일 수 있습니다.

수소 산업은 정부의 정책과 지원이 주도하며 성장하는 2025년까지를 개화단계, 그 이후를 경제성이 주 경쟁력이 되는 확산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현재 개화단계에서는 발전과 수송 분야가 주도 분야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발전과 수송 분야의 현 기술적 과제는 수소의 생산 단가(LCOH)를 낮추고, 대용량의 저장 및 운송 비용을 낮추는 것연료전지 생산 단가를 낮추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것 입니다.
따라서 그린수소 생산 장치인 수전해 장치 기업, 수소로 전기를 반드는 연료전지 기업, 저장 및 운송 인프라 기업 등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HYDR ETF는 수전해 장치, 연료전지 및 인프라 분야의 글로벌 1위 기업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HYDR ETF 주요 투자 포인트 (출처 :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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