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소 산업 밸류체인
수소 산업의 생산부터 활용까지의 밸류차인을 나눠보면 크게 생산, 저장, 운송, 충전, 수소 활용으로 나눌 수 있고, 수소 활용처는 또다시 크게 수송용(수소차, 수소선박, 수소열차 등), 연료전지, 발전용 등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 밸류체인 중 수소를 활용해 전기를 발생 시키는 연료전지 관련 기업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2. 연료전지 관련 기업
연료 전지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먼저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seongyun-dev.tistory.com/9
현재 수소 연료전지 시장은 크게 발전용, 수송용 (특히 자동차), 가정 및 건물용으로 나뉘며, 각 시장의 특성에 맞는 연료전지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로 높은 온도에서 장시간 구동되고 발전 효율이 좋아야 하는 발전용의 경우 SOFC(고체산화물형)와 PAFC(인산형), MCFC(용융탄산염형)가 사용되며, 건물용은 SOFC 및 PEMFC(고체고분자형)가, 수송용 및 가정용은 소형화 및 경량화가 가능한 PEMFC가 주로 사용됩니다.
연료전지 관련 기업은 크게 각 연료전지 종류를 제조하는 기업과 연료전지 스택 내부에 들어가는 재료와 구성품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나뉘어집니다.
연료전지 제조 관련 기업으로는 국내의 두산퓨얼셀, 포스코에너지, 미코, SK디앤디, SK건설, 에스퓨얼셀 등이 있으며, 해외의 블룸에너지, 플러그파워, 퓨어셀에너지, 하이드로제닉스, 파나소닉 등이 있습니다.
연료전지 스택 구성품 관련 기업으로는 국내의 코오롱인더, 코오롱머티리얼(최근 상폐되어 코오롱인더의 자회사로 편입), 상아프론테크, 동아화성, 평화홀딩스, 비나텍, 시노펙스, 동진쎄미켐 등이 있으며, 해외의 듀폰, 고어, 3M, 미스비시케미칼, BASF 등이 있습니다.
- 두산퓨얼셀
두산퓨얼셀은 1960년대 NASA의 아폴로 프로젝트에 연료전지를 공급한 미국의 UTC파워 社를 인수한 건물용 연료전지 제조사인 클리어엣지파워(CEP)와 PEMFC 연료전지 기술을 보유한 Fuel Cell Power 社를 두산이 인수하면서 연료전지 사업부를 만들었고 이를 인적분할하면서 출범했습니다.
주로 발전용인 PAFC (인산형) 연료전지 시스템과 관련 기자재를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 점유율 70%를 차지하는 국내 1위 연료전지 시스템 전문 기업입니다. 또한 최근 영국의 연료전지 기술 업체인 Ceres Power 社와 기술협력 계약을 맺어 익산공장에 63MW 규모의 차세대 SOFC(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및 생산설비를 구축하여 양산기술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LPG/LNG 연료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의 개발 및 사업화에 성공하였으며, 전기-열-수소 생산이 동시에 가능한 Tri-gen 모델 개발을 진행하여 연료전지 성장 가속화 및 미래시장 확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으로는 공공 및 민간의 발전사업자, SPC 등이며, 연료전지 발전 설비의 구축 및 유지보수가 주 사업 영역입니다. 대부분의 연료전지 관련 기업들이 적자를 기록 중이나 두산퓨얼셀은 흑자 전환하여 순이익 비율이 지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두산퓨얼셀의 2021년 컨센서스는 매출액 4700억, 영업이익 270억, 영업이익률은 5.6%, PER은 290배, PBR은 7.9배 이며, 2023년까지 매출액 1조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에스퓨얼셀
에스퓨얼셀은 GS칼텍스의 연료전지 사업부가 분사하여 설립된 연료전지 생산, 판매 전문기업으로 국내 건물용 연료전지 시장 점유율 50%를 차지하는 1위 업체입니다.
주로 PEMFC (고체 고분자형) 연료전지를 주력으로 하며 건물용 뿐만 아니라 드론, 수소지게차, 수소 선박 개발 등 적용처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1kW, 5kW, 6kW, 10kW, 50kW급 건물용 연료전지와 100kW급 소규모 발전용 연료전지 (PAFC)가 있으며, NG(도시가스), PG(LPG), HG(순수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3개의 모델이 있습니다.
현재 에스퓨얼셀의 건물용 연료전지 시스템은 롯데캐슬아파트, 서울드래곤시티, 하나은행 본점, 경북도청 신청사 등의 건물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매출액은 2020년 기준 470억, 영업이익은 21억이며 건물용 연료전지가 약 96%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에스퓨얼셀은 연료전지의 연구개발 및 생산기술 확보, 모델 개발 등만 집중하고 있으며, 영업 및 제품 생산, 설치, 시운전은 외주 생산 및 협력업체와 공동 진행하는 사업구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에스퓨얼셀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 참고 바랍니다.
[수소 산업] 에스퓨얼셀 분석 (연료전지 관련 기업)
- 포스코에너지
포스코에너지는 국내 최초, 최대의 민간 발전사이자 가스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종합 에너지 회사 입니다. 현재 인천에 3412MW 규모의 LNG 복합발전 및 광양에 73만kL 규모의 LNG터미널을 운영하며 여기서 압축 저장된 LNG를 소비자에게 송출하고 있습니다. 최근 태양광발전과 풍력발전 및 수소연료전지 발전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LNG 터미널 운영 사업을 기반으로 수소 전용 터미널 구축과 LNG복합발전소의 수소 터빈 발전 100% 전환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최근 연료전지사업부문을 분할해 100% 자회사인 한국퓨얼셀을 설립하였고, 이를 통해 MCFC(융용탄산염) 연료전지를 이용한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 제공하고 있으며 포항시에 세계 최대 규모인 연간 100MW 수준의 연료전지 제조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미코
미코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장비 부품 제작 및 정밀 세정, 특수 코팅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8개의 종속 회사를 갖고 있습니다. 주요 계열사로는 세라믹 히터 및 세라믹 부품 제조 업체인 미코세라믹스,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장비 부품 정밀 세정, 특수 코팅 업체인 코미코, 분자, 생화학, 면역 진단 기기 및 진단 시약 제조 업체인 미코바이오메드, SOFC(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제조 기업인 미코파워 등이 있습니다.
미코는 자체 보유한 세라믹 가공 기술과 최근 분할한 미코파워를 통해 발전 효율이 가장 높은 차세대 연료전지인 SOFC 시스템 사업에 진출하며 국내 최초로 SOFC 연료전지의 셀, 스택, 시스템 개발 및 제조 능력을 확보하였습니다. 개발된 2kW 시스템은 20년, 8kW 시스템은 21년 7월에 인증을 완료하여 매출 발생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8kW 시스템은 정격 전기효율 52%, 종합효율 99%에 달하여 국내 최고 효율을 기록했습니다.
미코는 SOFC 생산능력을 연간 10MW 까지 확대하여 발전용 시장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최근에는 PEF와 펀드 설립을 통해 발전용 보일러 관련 설비 및 스크러버 제조 업체인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의 지분 80% 인수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출력 연료전지 분야의 시너지 확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 SK디앤디/SK건설
SK그룹의 부동산 개발 및 신재생에너지 발전 개발 기업인 SK디앤디와 주거, 플랜트 및 인프라 건설 기업인 SK건설은 SOFC 연료전지 최고 기술을 보유한 미국의 블룸에너지 社와 합작법인인 블룸SK퓨얼셀을 설립하여 수소연료전지 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SK건설은 블룸에너지 연료전지의 국내 독점 공급권 계약을 맺었고 블룸SK퓨얼셀을 통해 SOFC 연료전지의 생산과 공급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경북 구미에 50MW급 연료전지 생산능력을 확보하여 상업 생산 중에 있으며, 울산, 강릉, 서울, 당진 등의 지역에서 연료전지 생산 개발 사업 진행을 통해 2027년까지 생산능력을 400MW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코오롱인더
코오롱그룹의 첨단소재 및 산업자재, 화학 수지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최근 수소차용 PEMFC 연료전지의 핵심소재인 고분자전해질막(PEM)과 막전극접합체(MEA) 개발 및 양산 체제를 구축하며 수소 산업에 진출했습니다. 국내에서 PEM과 MEA를 모두 생산하는 기업은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유일합니다. 또한 연료전지 스택의 수분제어장치 글로벌 점유율 1위 기업으로 최근 2023년 출시 예정인 현대차의 수소차 넥쏘에 수분제어장치 공급 계약을 맺으며 수소차의 핵심 부품 공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코오롱인더는 현재 수분제어장치 및 MEA 생산 공장 증설을 계획 중에 있으며 2025년까지 수분제어장치 시장 점유율 50% 이상 달성 및 2022년 MEA 양산 판매를 목표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력 사업인 타이어코드 등 기존 소재, 화학 사업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되면서 실적이 뒷받침 되고 있고, 수소연료전지 분야 진출을 통해 미래 성장성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 상아프론테크
상아프론테크는 슈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제조 전문 기업으로 그중 국내에서 유일하게 불소수지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위 기술을 기반으로 최근 수소 연료전지의 필수 부품인 막전극집합체(MEA)의 전해질막(멤브레인) 소재인 불소계 e-PTFE의 개발 및 국내 최초로 사용화에 성공하며 수소 산업 분야에도 진출하였습니다.
현재 테스트를 거쳐 2022년 부터 현대차에 납품될 예정입니다.
상아프론테크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seongyun-dev.tistory.com/19
- 시노펙스
시노펙스는 나노기술 및 소재 제조 기업으로 FPCB/IT 부품 및 Filter, 수처리시스템 사업에 진출해 있습니다. 최근 수소차용 불소계 연료전지 분리막인 e-PTFE 국산화 국책과제를 수행하며 수소 연료전지 분야 사업에도 진출하였습니다. 현재는 e-PTFE 기술을 통해 마스크용 필터 원단 개발에 성공하여 e-PTFE 마스크를 공급중에 있으며 2019년부터 연료전지용 PTFE 제조라인을 구축하여 본격적인 사업화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 평화홀딩스/평화산업
평화홀딩스는 자동차 방진 및 호스 시스템 제조 업체인 평화산업을 비롯하여 자동차 및 각종 산업용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17개의 계열사를 가진 평화그룹의 지주회사 입니다.
최근 산업 기계용, 자동차용 씰링을 만드는 계열사 평화오일씰공업의 연료전지 가스켓 사업부를 분할해 피에피에스를 설립하였습니다. 평화오일씰공업은 평화그룹 및 일본의 NOK 社가 각각 50% 씩 지분을 갖고 있으며 이에 따라 분할된 피에피에스 또한 평화그룹 및 NOK 社가 각 50% 씩 지분을 갖게 됩니다.
피에피에스가 생산하는 연료전지 가스켓은 연료전지 스택 내부의 가스 누출 및 연료 혼합을 방지하기 위한 부품으로 스택 가격의 약 10%를 차지하는 부품입니다.
2018년 현대차에 해당 부품을 단독 납품하게 되면서 수소관련주로 편입이 되었습니다. - 동아화성
동아화성은 자동차 및 드럼세탁기용 특수 고무 부품과 가전용 플라스틱 부품 전문 제조 기업이며 전기차 배터리용 가스켓을 LG전자, LG화학과 공동 개발하여 미국 GM, 현대기아차, 중국 장성기차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용 고무가스켓과 드럼세탁기용 도어가스켓은 현재 세계 1위 점유율 (각 13.8%, 31.2%)를 차지하고 있으며 차량용 흡기호스 또한 세계 1위 점유율 (14.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용 가스켓은 현대차의 전기차 플랫폼인 E-GMP에 낙점되어 2022년 까지 독점 수주하였으며 최근 수소차용 습기배기호스를 개발하여 현대차에 전량 납품 중입니다.
또한 연료전지 스택의 고무가스켓 제조 기술 개발을 완료해 향후 주 매출원으로 성장시켜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 밖에도 동아화성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으로부터 고온 연료전지 스택 기술을 이전받아 수소연료전지 개발 전문 자회사인 동아퓨얼셀을 통해 5kW급 건물용 PEMFC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 및 상용화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2022년 부터 독일 시장을 중심으로 건물용 수소연료전지를 본격 수출할 계획이며 중국과도 수출을 위한 실무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산업 및 기업 분석 > 신재생에너지(수소,풍력,태양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소 산업 ETF] KBSTAR 글로벌수소경제Indxx ETF 분석 (0) | 2022.03.06 |
---|---|
[수소 산업] 에스퓨얼셀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수소 연료전지 관련주) (2) | 2022.03.06 |
[수소 산업] 수소 관련 기업 정리 (수소 생산, 수소 충전소 관련주) (3) | 2022.01.17 |
[수소 산업] 일진다이아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수소 탱크 관련주) (0) | 2022.01.17 |
[수소 산업] 상아프론테크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연료전지 관련주) (0) | 2022.01.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