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KBSTAR 글로벌수소경제Indxx ETF 기본 정보
KB자산운용의 KBSTAR 글로벌수소경제Indxx ETF는 글로벌 선진국 및 이머징 국가에 상장된 수소 경제 밸류체인 핵심 기업에 투자하는 ETF 입니다.
KBSTAR 글로벌수소경제Indxx ETF는 22년 2월 15일 상장했으며, 상장일 기준 자산설정액는 75억원, 22년 2월 18일 종가 기준 순자산규모는 78.7억원 입니다.
국내 최초로 국내 수소 관련 기업으로만 구성된 ETF인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에 이어, 국내 최초로 글로벌 수소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이를 통해 KB자산운용은 글로벌 및 국내 수소경제 기업 전반에 투자하는 수소경제 라인업을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 참고 부탁드립니다.
[수소 산업 ETF]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 분석
추종하는 기초 지수는 Indxx에서 발표한 Indxx Hydrogen Economy Index로, 전세계 선진 시장 및 이머징 시장(인도, 베트남 제외)의 상장 종목을 대상으로 수소 생산, 발전, 저장, 공급, 운송, 연료전지 등 수소경제 관련 하위 테마 산업을 통해 매출의 50% 이상이 발생하는 기업을 선별해 유동시가총액 가중방식으로 상위 30종목을 구성한 지수입니다.
종목 구성 정기변경은 연 1회 (매년 10월 마지막 거래일), 비중변경은 연 4회 (매년 1월, 4월, 7월, 10월 마지막 거래일) 입니다.
Indxx Hydrogen Economy Index는 수소경제 하위 테마를 코어그룹과 세미코어그룹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종목의 수소경제 비즈니스 관련 매출액 비중과 사업적 연관성을 기준으로 Pure Play(50% 이상), Quasi Play(20%~50%), Marginal Play(20% 미만) 그룹으로 분류해 그 중 시가총액 기준 상위 30개의 Pure Play 그룹을 최우선적으로 편입하고 있습니다.
- 코어그룹
- 수소 생산 및 발전
- 수소 저장 및 공급
- 수소 연료전지 및 배터리 - 세미코어그룹
- 수소 시스템 및 솔루션
- 멤브레인 및 촉매제
KBSTAR 글로벌수소경제Indxx ETF의 연간 보수액은 0.4% (운용 : 0.34%, 신탁 : 0.03%, 일반사무 : 0.02%, AP : 0.01%) 이며, 분배금 지급은 연 4회 (1월, 4월, 7월, 10월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이루어집니다.
KBSTAR 글로벌수소경제Indxx ETF는 상장한지 얼마 안되었기 때문에, 현재 시장지수 대비 주가를 비교하기가 어렵습니다.
이에 동일한 Indxx Hydrogen Economy Index를 추종하는 미국의 DIREXION HYDROGEN ETF (티커명 : HJEN)와 S&P500 지수를 기준으로 수익률을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미국 HJEN ETF를 보면 21년 6월까지 S&P 500 지수 대비 좋은 수익률을 보여주다, 올해 인플레이션에 따른 미국의 긴축과 원유 가격 급등 등으로 친환경 관련 기업 주식들이 크게 하락하면서 저조한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KBSTAR 글로벌수소경제Indxx ETF 구성 종목 분석
KBSTAR 글로벌수소경제Indxx ETF는 미국, 유럽, 일본 등 글로벌 선진국과 한국, 태국, 대만 등 이머징 국가의 수소 밸류체인 핵심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수소 생산 및 발전, 연료전지, 수소 저장 및 공급 등 수소 밸류체인의 코어 그룹에 해당하는 기업들이 대부분 입니다.
KBSTAR 글로벌수소경제Indxx ETF의 20.26%를 차지하는 종목은 미국 아멕스에 상장된 DIREXION HYDROGEN ETF (티커명 : HJEN)으로, 동일하게 Indxx Hydrogen Economy Index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HJEN의 구성 종목 및 비중도 KBSTAR 글로벌수소경제Indxx ETF의 다른 종목과 거의 비슷합니다.
수소 산업의 밸류체인과 각 밸류체인별 국내 기업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수소 산업] 수소 관련 기업 정리 (수소 생산, 수소 충전소)
섹터별 비중을 보면 산업재와 소재, 에너지 업종의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수소연료전지 및 배터리가 중간자본재 및 소재의 성격을 띄며, 수소 특성 상 산업용, 운송용 가스 등 원료로써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산업재, 소재, 에너지 섹터 모두 경기 활성화에 따라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경기 민감주로, 최근 COVID-19가 끝나가면서 전방 산업들이 정상화 궤도에 들어서고 있기 때문에 향후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플레이션 수혜 섹터로,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제품값 인상이 해당 섹터들의 강세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수소 산업 ETF 투자는 향후 경제 활성화와 인플레이션의 대비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 기업들의 비중도 꽤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3. 투자포인트
최근 파리기후협약 발효 이후 탄소 중립이 세계적 화두로 떠올랐고, 각국 정부가 재생에너지 비율을 높이기 위해 많은 정책과 제도 수립 및 탄소 배출 관련 규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수소는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핵심으로 부상했으며 관련 기술 개발 및 인프라 구축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정부도 2019년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수립을 시작으로 2020년 수소법 제정, 수소발전 의무화 제도 발효 등 다양한 제도와 규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요 대기업들 또한 미래 성장 동력으로 수소 관련 산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에 수소 관련 시장은 급격하게 성장할 것이며 에너지 패러다임의 전환이라는 거대한 변화의 핵심으로 부상하였습니다.
또한 수소산업의 밸류체인을 보면 에너지 산업 특성상 생산, 저장, 수송, 발전, 충전 등 주요 대규모 인프라 대부분에 걸쳐져 있으며, 자동차 뿐만 아니라 선박, 기차, 비행기 등 모든 운송산업에도 쓰일 수 있기 때문에, 산업 전반에 걸쳐 큰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소 산업에 대한 투자는 COVID-19 이후 경제 활성화 및 인플레이션 시기의 대비책인 동시에 미래 성장 산업에 투자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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