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GTX-A 노선 개통
국토교통부가 GTX-A 노선 중 수서~동탄 구간을 2024년 3월 말에 조기 개통한다고 발표했습니다.
GTX 조기 개통을 통해 수도권 30분 출퇴근을 앞당기고, GTX역 중심의 환승센터를 통한 편리한 환승 체계 구축, K패스를 통한 한국형 대중교통 환급제 도입 및 GTX 환승 적용 방안 등을 추진합니다.
현재 GTX 노선은 A, B, C 3개 노선 및 서부권 광역급행철도(D 노선)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 GTX-A : 파주 운정역 ~ 화성 동탄역 (24년 3월 동탄~수서 구간 조기 개통)
- GTX-B : 인천대입구역 ~ 남양주 마석역 (24년 초 착공 예정)
- GTX-C : 양주 덕정역 ~ 수원역 (23년 12월 27일 실시계획 승인, 24년 1월부터 착공)
-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GTX-D) : 김포 장기역 ~ 부천 종합운동장역 (23년 말 발표 예정)
GTX-A 개통 예정 시기
화성 동탄~수서 : 2024년 3월
파주 운정~서울역 : 2024년 12월
전 구간 개통 (삼성역 무정차 통과) : 2025년 11월
삼성역 개통 : 2027년 4월
완전 개통 : 2028년
이 중 GTX-A 노선은 2016년 10월 착공 이후 SRT(수도권 고속철도)와 공용 노선인 동탄~수서 구간을 2024년 3월 말에 조기 개통하기로 발표했습니다.
GTX-A 노선의 상부 노선인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은 2024년 하반기(12월) 개통 예정이며, 전 구간 개통 (삼성역 무정차 통과)는 2025년 하반기(11월), 삼성역 개통은 2027년 4월 (지하철 2호선 삼성역 통한 진입), 완전 개통은 삼성역 복합환승센터가 완공되는 2028년 연결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2. GTX 속도 및 이동시간, 차량 편성
GTX-A 노선에 투입되는 EMU-180 전동차의 최대 속도는 180km/h, 평균 속도는 110km/h로 일반 전철의 최대속도인 80km/h, 평균 속도 30km/h의 2~4배 빠릅니다.
GTX-A의 경우 총 10개의 정차역이 운영될 예정이며, 역간 거리가 1~2km 수준이기 때문에 이동 시간 단축 효과가 3배 가량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GTX-A 동탄~수서 구간 이동시간은 현재 79분에서 19분으로 (SRT 동탄~수서 구간 15분 소요), 파주 운정~서울역 이동시간은 현재 54분에서 20분으로 단축될 예정입니다.
열차 구성은 차량 8칸 1편성으로, 1회 운행시 1090명(정원 100%) ~ 1294(정원 130%)로 운영됩니다.
하루 열차 편성은 총 20편성 운행 예정입니다.
3. GTX 요금 및 환승, K패스(K-Pass) 할인
GTX-A 노선의 요금은, 10km 이내의 경우 기본요금 1250원에 별도요금 1350원을 더한 2600원 수준이며, 이후 5km당 추가요금 216원이 추가되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동탄역~삼성역 구간 (39.5km)의 경우 3,680~3,896원, 파주 운정~삼성역 구간 (46.2km)의 경우 4,112~4,382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현재 동탄역에서 삼성역까지 대중교통 요금은 약 3200원, 파주 운정신도시에서 삼성역까지 대중교통 요금은 약 3300원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약 400원~1100원 정도 비싼 요금입니다.
또한 동탄역에서 수서역까지 SRT 요금은 7200원으로 이보다는 저렴한 가격대입니다.
기존 대중교통 이용 대비 GTX 이용 시 이동 시간은 약 1시간 가량 단축될 전망입니다.
최종 운임은 2024년에 결정될 것이라고 합니다.
GTX 요금
환승 할인 적용
K-Pass 통해 교통비 20~53% 절감
기존 대중교통보다는 비싼 GTX 가격의 부담감을 완화하기 위해 환승할인 제도 적용 및 내년 하반기 중에 도입되는 한국형 대중교통비 환급제도인 K패스(K-Pass) 적용이 가능하게 한다고 합니다.
K-Pass는 기존 알뜰교통카드의 조건과 지원규모를 보완한 제도로, 대중교통 이용 횟수에 비례해서 ▲일반 직장인 : 연 최대 22만원, ▲청년 : 연 최대 32만원, ▲저소득층 : 연 최대 58만원의 환급을 통해 교통비의 20~53%를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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