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 개요
제이엔케이히터(JNK, 대표 김방희)는 1998년 대림엔지니어링에서 석유, 화학, 가스 플랜트의 주요 기기인 공정 가열로의 설계, 공급 산업 부문이 분사하여 설립되었습니다. 제이엔케이히터는 국내 유일의 산업용 가열로 전문 기업으로 가열로의 설계, 제작, 시공, 관리 등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일반 정유공장용 가열로 분야에서 세계 2~3위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글로벌 선도 기업입니다.
프랑스의 허티페트로켐, 이탈리아의 ITT가 주요 경쟁업체이며 제이엔케이히터와 더불어 시장을 과점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상압 증류 공정 (CDU/원유가열로) 히터, 접촉 개질 히터, 리보일러, 수증기 변성 히터 등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삼성엔지니어링, GS건설, 대림산업 등의 국내외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기업과, S-Oil, SK이노베이션, 현대오일뱅크 등의 국내외 정유사가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에너지 산업의 흐름이 친환경으로 바뀌고 있고,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유가 하락, 플랜트 투자 감소 등 전방 산업 악화로 수소 산업 관련 신규 사업을 확대 중에 있습니다.
현재 산업용 가열로의 수증기 개질기 보유 기술을 기반으로한 수소추출기(개질기)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On-Site 방식의 수소 충전소 구축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제이엔케이히터는 현재 국내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인 H2KOREA 정회원 및 이사회 멤버로 활동하고 있으며 김방희 대표는 현 한국수소산업협회장을 맡고 있습니다.
2. 수소 추출기(개질기) 및 수소 충전소
수소를 생산하는 방법에는 산업 공정 중 발생하는 수소 혼합 가스에서 수소를 분리하는 부생수소 활용법, 천연가스, LPG 등의 탄화수소를 고온, 고압의 수증기로 분해하는 탄화수소 개질법, 물을 직접 전기 분해하는 수전해 방식 등이 있습니다. 제이엔케이히터는 그 중 도시가스 및 LPG의 탄화수소 개질을 통한 수소 제조 장치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수소를 이용한 재생에너지의 최종 목표는 생산 중 탄소(특히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그린수소이지만 아직 상용화를 위한 대량생산을 하기 어려운 단계여서 현재까지는 탄화수소 개질법이 수소에너지원 확보를 위한 가장 현실적인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세계 수소 생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탄화수소 개질법은 기존 도시가스 및 LPG 공급망을 활용할 수 있어 충전소 현지에서 직접 수소를 생산해 유통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소충전소의 구성은 수소를 압축하는 압축기와 고압의 수소를 저장하는 저장용기, 냉각기(칠러), 수소차에 수소를 충전하는 충전기(디스펜서)로 이러우져 있습니다.
이 중 저장용기, 냉각기, 충전기의 핵심 부품 등은 국산화가 이루어진 상태로 약 60~70%의 국산화율을 달성하였습니다.
아직 국산화가 되지 않은 부품은 압축기로 수소 충전소의 가장 핵심이 되는 장비이나 아직 기술적 문제로 국산화에 성공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현재 고압 압축기를 개발해 실증테스트를 앞둔 국내 업체는 3곳 정도라고 합니다.
제이엔케이히터는 국내 최초로 상용 수소추출기를 개발하였으며, 충전소 내 설치 및 시운전, 사후관리 등 전 부문에 걸친 솔루션을 제공한 경험이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제이엔케이히터의 수소추출기는 수증기 개질 방식 및 플라즈마 개질 방식으로 수소를 추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플라즈마 개질방식의 경우 수증기 개질 방식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플라즈마 토치의 연료 라디칼로 재사용하는 기술로 기존 방법 대비 온실가스 발생량이 적으며 수소 추출 비중이 기존 62%에서 74%로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무촉매 기술을 통해 기존 기술의 한계점이었던 촉매 비용, 촉매 열화 등을 개선하였습니다.
주요 수소추출기 제품은 하루 250kg (120N㎥/h)의 수소 생산이 가능한 HIIS-250과 하루 500kg (240N㎥/h) 생산이 가능한 HIIS-500이 있으며 이를 이용해 서울 상암과 창원 성주의 On-Site 수소 충전소를 운영 및 운영 예정 중에 있습니다. 수소 500kg은 현대차의 수소차인 넥소(NEXO)를 약 100대, 수소버스를 약 20대 충전할 수 있는 용량입니다.
최근에는 650kg/day 급 수소추출기를 사용화하여 동부산 공영차고지 수소충전소에 납품할 예정입니다.
현재 글로벌 소형 수소 추출기 시장에는 일본 오사카가스, 독일의 린데, 프랑스의 에어리퀴드 등이 선도하고 있습니다.
3. 수소충전소 수주 및 구축 현황
수소추출기 사업 및 수소충전소 사업의 경우 모두 현재 시장이 형성, 성장하는 초기 시점으로 시장점유율 산정이 어렵고 경쟁사 대부분이 비상장 업체라 제이엔케이히터의 정확한 포지션을 파악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2020년 수주실적을 기준으로 점유율을 산정하면 수소 추출기 수주실적은 국내 50%, 수소 충전소 수주실적은 국내 20% 정도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정부의 충전소 보조금 정책은 건설 비용에 대해 최대 15억원입니다.
제이엔케이히터는 2021년 기준 서울 상암, 인천공항, 김포, 안산, 광명, 충주, 청주 등 전국 12개의 수소충전소를 수주 및 구축하였으며, 창원, 속초, 대전에 수소 생산시설 준공 예정입니다.
2021 1Q 수소 부문 매출 실적은 43억, 수주 금액은 180억이며 올해 수소 사업 부문 매출 380억, 수주 목표 500억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4. 주가 분석
2021년 7월 19일 기준 제이엔케이히터의 시총은 1638억 입니다.
2019까지 플랜트 산업의 업황 회복으로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으나 2020년 COVID-19로 인한 글로벌 경기 둔화, 원유 가격 하락 및 플랜트 투자 지연 등으로 주 매출처인 산업용 가열로 매출이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부채비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유보율은 증가하여 건전한 재무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글로벌 경기 회복 및 유가 상승에 따른 석유화학 플랜트 투자 정상화로 이전 3사업연도 동안 영업활동현금흐름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어 올해 매출액이 전년대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수소 사업 관련 수주 실적은 대부분 매출현황에 아직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어 올해 매출 목표액인 380억이 반영될 경우 주가 상승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소충전소 공급 증가에 따라 수소 사업 관련 수주 실적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PER은 약 89배로 매우 높으나 성장 섹터인 것을 감안하고 다른 수소 관련 기업들의 PER과 비교하면 상대적인 PER은 동종 섹터 기업들과 비슷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제이엔케이히터는 기존 산업용가열로 및 수소 추출기, 수소 충전소 뿐만 아니라 최근 환경 IT 솔루션 및 폐기물처리 업체인 (주)엔이씨솔루션에 투자를 통해 탄소배출 저감 및 폐기물 자원관리 분야로 포트폴리오를 넓혀 ESG 사업분야 진출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제이엔케이히터의 주가를 보면 18년도에 제1회 국제수소에너지전시회&포럼 (H2WORLD) 개최, 수소충전소 수주,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 등 수소섹터가 상승하면서 동반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COVID-19 이후 미국 바이든 정부의 출연, 글로벌 친환경 트렌트 부각, 현대차, 니콜라 등 수소차 시장 확대 등으로 2020년에도 주가가 크게 뛰었습니다.
19년도 산업용 가열로 매출액 증가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지속 빠진 것을 보면 본 사업보다 수소 테마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년 9월과 12월 고점에서 대량 거래량를 동반하며 10,000원 부근에서 저항을 보이고 있고 이후 지속 하락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수소 관련 뉴스가 지속 나오면서 일봉/주봉/월봉 상 6,500~7,000원 부근에서 지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토캐스틱 슬로우 지표로 보면 일봉/주봉 차트에서 상승추세를 나타내고, 월봉 차트에서도 조만간 상승 반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MACD 오실레이터 지표로 보면 일봉/주봉 차트에서 상승 반전을 시도하고 있고 월봉 상 위치도 좋아보입니다.
따라서 올해 하반기에 정부 수소 관련 정책 뉴스 및 현대차의 수소차 수출 등 수소 섹터가 다시 주목을 받게되면 상단 저항대인 10,000원 부근까지 상승할 여력이 있어보이며, 기존 상승 시 약 주가가 3배~5배 씩 상승한 것을 보았을 때, 제이엔케이히터의 수소 충전소 수주 지속 및 유의미한 매출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중장기적으로 20,000원 (최고점이자 현 지지선인 6,500원의 약 3배) 까지 우상향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투자 시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관련포스팅
https://seongyun-dev.tistory.com/11
https://seongyun-dev.tistory.com/21
'산업 및 기업 분석 > 신재생에너지(수소,풍력,태양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소 산업] 미코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수소 연료전지 관련주) (0) | 2022.01.17 |
---|---|
[수소 산업 ETF]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 분석 (0) | 2022.01.16 |
[수소 산업 ETF] 미국 수소 ETF : Global X Hydrogen ETF (HYDR, USA) 분석 (0) | 2022.01.16 |
[수소 산업] 수소연료전지 원리와 구조, 종류 (Fuel Cell) (1) | 2021.09.20 |
[수소 산업] 일진하이솔루스 청약, 상장 정보, 기업 분석 (수소 탱크 관련 기업) (0) | 2021.08.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