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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 개요
디이엔티(대표 배성민)는 디스플레이 검사 장비 및 2차 전지 조립 공정에 사용되는 레이저 노칭 설비 제조, 판매 전문 기업으로, 2001년 설립된 후 2005년 코스닥에 상장하였습니다.
이후 2014년에 디스플레이 및 반도체 장비 기업인 APS시스템이 인수하면서 현재는 APS홀딩스의 계열사입니다.
APS홀딩스가 최대주주로 24.73%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디이엔티는 디스플레이의 TFT(박막 트랜지스터) 및 Cell 불량을 검사하는 Aging Tester, Cell Prober, Array Tester 등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전문 기업으로 성장해왔으며, 디스플레이 레이저 장비 전문 기업인 APS시스템이 인수하면서 레이저 노칭(Notching) 장비 개발에 착수해 2차전지 산업에 진출하였습니다.
노칭공정(Notching)은 2차전지 조립 공정 중 전극의 양극과 음극판에서 전류 이동을 위한 Tab에 접지 하기 위한 부분을 남기고 제거하는 공정입니다.
기존 노칭 공정에는 프레스 방식의 펀칭 장비를 사용하였으나, 최근 각 극판의 두께가 얇아지고, 안정성과 생산효율이 중요해지면서 레이저 노칭 장비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레이저 노칭 장비는 이물질이 적게 발생하고, 재질 변성이 적으며,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으나 전극에 직접 레이저에너지가 조사되기 때문에 폭발 등의 위험성이 있어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합니다.
국내의 경우 LG화학이 선제적으로 도입한 후, 삼성 SDI가 도입을 진행 중에 있으며, SK이노베이션 또한 도입 검토 중에 있다고 해, 향후 레이저 노칭 장비가 조립 공정의 주력 설비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이엔티는 난이도가 어려운 양극재 레이저 노칭 장비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였으며, 현재 국내 유일 양극재용 레이저 노칭 장비 납품 업체 입니다.
디이엔티의 노칭장비는 LG에너지솔루션이 최대 고객사로 독점 납품 중이며, 2020년 4월 부터 공급 계약이 이루어져 중국 난징 공장에 도입을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LG에너지솔루션과 미국 GM이 설립한 조인트벤처, 얼티엄셀즈의 공장 및 증설중인 폴란드 공장에도 디이엔티의 노칭 장비가 투입될 예정입니다.
현재는 디스플레이 검사 장비 관련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2차 전지 노칭 장비의 매출 비중이 2019년 6%에서 2021년 3분기 기준 29%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CAPA 증설이 증가함에 따라 디이엔티 또한 해당 수요 대응을 위해 최근 미국 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
이밖에 레이저 기술을 이용한 3D 프린팅 및 CFRP 가공기 등 신규 사업 진출을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하여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 디이엔티 주요 장비
디이엔티는 2차 전지 제조공정의 17%를 차지하는 조립공정 중 양극과 음극판에 Tab을 접지하기 위한 부분을 남기고 제거하는 노칭 공정에 사용되는 노칭 장비를 납품 중에 있습니다.
기존 노칭 공정에 사용되던 장비는 프레스 방식의 펀칭 장비를 사용하나 칼날을 주기적으로 교체해아하고, 가공 중 이물질 발생 및 진동에 취약한 단점 등이 있어 최근 레이저 기반의 장비로 바뀌는 추세입니다.
일반적으로 레이저 노칭 방식이 이물질이 적고, 절단 속도가 더 빨라 효율이 5% 가량 더 좋으며, 더 정밀하게 절단할 수 있습니다.
양극재(알루미늄박) 전용 장비와 음극재(동박) 전용 장비로 나뉘며, 양극재 전용 장비의 기술 난이도가 더 높습니다.
양극재로 사용되는 알루미늄 특성상 절단 시 동박보다 더 높은 레이저 출력을 필요로 합니다.
이때 높은 레이저 출력은 더 높은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알루미늄의 변성이 일으켜 불량 발생이 높으므로 정밀한 레이저 제어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이에 디이엔티의 레이저 노칭 장비는 양극 및 음극 절단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여 타사 대비 기술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현재 양극재 전용 장비의 납품 단가가 음극재 장비 대비 약 60%~100% 정도 높아 레이저 노칭 장비 수주가 증가할 수록 디이엔티의 수익성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디이엔티 주가 분석
2022년 1월 22일 기준 디이엔티의 시가총액은 885억원 입니다.
디이엔티의 주력 분야였던 디스플레이 산업이 최근 LCD 시장의 축소와 COVID-19 영향으로 글로벌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감소하였고, 디스플레이 산업의 최대 시장인 중국이 자국 업체에 막대한 지원으로 인해 디이엔티의 매출 또한 급격하게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2020년 하반기부터 신규 진출 분야인 2차 전지 레이저 노칭장비 납품 계약이 본격화 되면서 수익성이 개선되었고, 2018년 대비 적자폭을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이 OLED로 옮겨가면서 다시 투자가 증가하고 있어 이에 따른 디스플레이 부문 매출도 회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1년 2Q~3Q 동안 레이저 노칭장비 납품으로 영업활동현금흐름이 흑자 전환하며 매출이 반등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 유상증자 후 전환권 행사를 통해 자기자본을 높여 재무구조를 개선해나가고 있습니다.
2018년 기준 200%가 넘던 부채비율을 지속 감소시켜 현재 100%를 살짝 상회하는 수준으로 안정권에 들어왔습니다.
유상증자를 통한 재무구조 개선 관련 내용은 아래 포스팅 참고 부탁드립니다.
[재무제표 읽기] 유상증자와 무상증자
2021년 3Q 까지 매출액은 약 315억원 수준으로 전년 매출액 대비 약 56%가 증가하였고, 최근(2021년 1월 3일) LGD와 176억원 규모(2020년 전체 매출액의 76.6%)의 대규모 장비 납품 계약 등 장비 수주가 증가하고 있어 올해 매출 증대 및 흑자 전환이 기대됩니다.
현재 디이엔티의 주가 추이를 보면 2022년 1월 3일 LGD와의 대규모 장비 납품 계약으로 인해 크게 상승하였고, 최근 LG에너지솔루션 상장 이슈로 인해 관련주로 엮이면서 단기적으로 약 50% 상승하였습니다.
2021년 8월 초 거래량이 실리며 상승했던 7,000원 초반 부근을 저항대로 현재 살짝 조정 중에 있으나, LG에너지솔루션 상장일이 조금 남았고, 20일 이평선인 6,100원~6,200원 부근을 지지해주는 모양새를 보여주고 있어 반등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주 중 해당 지지 가격대의 이탈 여부와 지수의 반등 여부 확인이 필요하며, 주봉 상 단기 고점이고 LG에너지솔루션 상장일이 다가오면 재료 소멸로 인해 크게 조정을 보일 수 있으니 매매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월봉 추세상으로는 상승 추세로의 전환 초입이고, 이후 지속적인 장비 수주 기대감과 흑자 전환 등이 기대되므로 중장기적으로는 기존 고점인 10,000원 까지의 상승을 기대해봅니다.
※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투자 시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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